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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창업의 대부분이 요식업이 장악하고 있는 흐름에서 상대적으로 꽤 괜찮은 업종으로 평가 받고 있는 게 차량유지관련 분야입니다. 기본적으로 차량유지관련 업종은 전문가가 아니면 하지 못할 거라는 인식이 있죠. 그래서 이 분야 창업에 도전하는 분들이 생각처럼 많지는 않습니다. 




관련 자격증 하나 없이 시작해 현재 연 6천에서 7천 정도 수입을 올리고 있는 분야가 있습니다. 차량유지 관련 분야에서 진입장벽이 사실상 거의 없는 출장세차업입니다. 세차업종의 가장 큰 장점중 하나가 고객 재구매율이 매우 높다는 점인데요. 실제로 일찍 사업을 시작하신 분들은 단골이 증가하면서 꽤 괜찮은 수입이 유지된다고 합니다. 



보통 창업하면 음식점창업이 거의 공식처럼 여겨지고 있는 터라 그 외 업종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는 게 현실입니다.  실제로 출장세차업을 창업한 분들도 지인의 소개를 받고 알아보기 전까지는 몰랐다고 할 정도니 창업을 고민하고 있는 분들에게는 꽤 매력있는 분야가 아닐까 합니다.



자동차관련 업종 분야의 전망은 꽤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자동차 등록대수를 보면 이미 지난해 기준 2100만대를 넘어서면서 국민 2.46명당 자동차 1대로 주요 선진국보다 높은 보유율을 기록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인구증가율 전망은 낮지만 상대적으로 가구수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 당분간 자동차 보유대수는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차량 증가의 대부분이 상용차가 아닌 승용차라는 점에서 사업전망은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최근 수입차 판매와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고 또 차량 구매자의 대부분이 할부로 구매하기 때문에 차량 유지관리에 더 신경쓸 수밖에 없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죠.




또한 최근 불경기와 더불어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는 중고차거래량을 보더라도 차량 유지관리업종에 대한 전망은 꽤 밝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신차 구매후 중고거래를 염두하고 운행을 하기 때문에 차량유지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는 편입니다. 


물론 세차습관이 차량가치를 유지시키는 직접적인 요인은 아니지만 보통 차량정비와 세차가 세트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죠. 또 차량정비는 게을리 해도 세차만은 한다는 분들도 꽤 된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수요는 확실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타깃층이 확실한 장점이 있다.

출장세차의 주 타깃이 되는 고객층은 바쁜 업무로 인해 세차할 시간을 마련하지 못하는 직장인, 자영업자, 직접 세차하기가 부담스러운 주부 , 회사 법인차량 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객입장에서 출장세차는 근무지나 거주지를 벗어날 필요가 없고 평상시처럼 업무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크게 작용합니다.  


서비스 구매 결정시 고객에게 '시간절약'이라는 확실한 이유를 만들어주기 때문에 괜찮은 업체라는 판단만 서면 쉽게 구매를 결정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퇴근이나 외출 전 말끔해진 자동차가 높은 만족감을 선사하기 때문에 고객의 반응이 매우 좋다는 게 창업자들의 공통적인 경험이라고 합니다.  





다만 유의할 점은 고객의 첫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보통 직장 내에서 특정 서비스에 대한 첫경험을 가진 사람의 사람의 영향력은 굉장히 크죠. 직장인 고객 1명을 놓치게 되면 그 회사 직원 대부분을 놓치게 된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첫 고객을 단골로 만들 수 있느냐 없느냐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분야에 창업을 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업체선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한번 결정하고 나면 쉽게 바꾸지 못하기 때문이죠. 일단 선택한 이상 해당 브랜드와 운명을 같이 하는 것이니만큼 신중한 판단이 중요합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브랜드는 스팀닥터라는 곳입니다. 



브랜드는 2016년 설립되었는데 광택, 코팅, 세차분에서만 18이상의 노하우를 축적한 꽤 탄탄한 회사입니다. 알고보니 이 회사가 유리막 코팅제로 유명한 Advanced Quartz의 공식수입원이더군요. 시공기술을 일본에서 도입해 국내에서는 이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곳입니다.







사실 세차라는 것이 그냥 물 뿌리고 닦고 해서 단순한 것 같지만 자세히 들어가면 결코 그렇지 않다고 하죠. 세차에도 기술과 노하우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일반 사람들도 손세차를 맡길때 업체마다 차이가 느껴진다고 말하는 분들이 있는데, 작은 차이로 인해 단골을 바꾸는 경우가 많은 것을 감안하면 세차, 광택 분야의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는 업체는 그만큼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파워풀한 본사의 마케팅지원

프랜차이즈 창업 이후 업종을 불문하고 가맹점주들의 공통적인 불만이 바로 본사의 마케팅지원이 부족하다는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막상 가맹점 개설하고 나면 사실상 본사 지원이 거의 없다시피 하는 경우가 허다해서 로컬 매장의 경우 자비로 전단지를 제작, 배포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로열티와 자체홍보비가 이중으로 발생하는 것이죠.




스팀닥터 창업이 매력있는 지점이 바로 본사차원의 마케팅이 강력하다는 점입니다. 키워드, 바이럴, SNS 마케팅은 누구나 할 수 있다고 하지만 사실상 비전문가가 매출로 이어지는 마케팅효과를 내기는 굉장히 어렵습니다. 10년 경력의 마케팅대행사가 직접 마케팅을 담당하기 때문에 홍보에 있어서는 다른 업체에 비해 확실한 장점이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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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자금 920만원이면 충분

창업할 때 가장 고민이 많이 되는 게 바로 창업자금이죠. 아이템이 좋아도 창업비용은 항상 큰 걸림돌입니다. 프랜차이즈 창업시 일반적으로 수천에서 1억원 전후의 비용이 발생하는데다가 점포구입비용까지 더하면 몇억이 넘어가는 상황이 쉽게 발생하게 됩니다. 잘되는 사업이라 하더라도 막대한 부담을 지고 출발하게 되는 것이죠. 


츨장세차업이 매력있다고 하는 게 창업비용이 굉장히 저렴하다는 겁니다. 필요한 장비를 싣고 이동할 차량 한 대만 있으면 바로 시작할 수 있는 무점포창업이라 본사 금융지원을 통할 경우 자비 920만원 정도면 바로 창업이 가능해 적은 부담으로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루 8대에서 10대 정도 세차를 합니다. 평균 세차 시간은 30분에서 좀 더러운 차는 40분 정도 소요가 되고요. 수입은 연 6천에서 7천만원 정도 되는 것 같아요. 스팀닥터는 세차용품과 세차기기가 너무 좋아서 작업하기가 정말 수월해요. 오히려 더러운 차가 깨끗해지고 광택이 나면 뿌듯하고 즐겁기까진 한걸요. 본사에서 고객을 만들어서 지원해주니 서비스에만 신경써서 좋구요. 일단 안정된 수익이 보장되다보니 창업하기 정말 잘했다 싶어요. 지금은 본사 교육원에서 전문 광택과 외장 복원까지 틈나는 대로교육을 받고 있어서 복원 교육 수료가 완료되면 자동차 전문 매장을 추가로 오픈할 계획입니다. 대기업 제휴 업무가 많아진다고 하니 이젠 슬슬 직원을 써볼까 생각중입니다. 

- 경기도 하남 스팀닥터 대리점 조남승씨

사진 : Freepik


프랜차이즈 창업으로 대박 나신분들의 패턴이 있습니다.  초기 창업 후 다년간 경험으로 내공을 쌓고 첫 매장의 성공을 기반으로 추가 매장을 오픈하는 것인데요. 사실상 이 방법이 프랜차이즈 점주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매장을 오픈하게 되면서부터는 경영의 비중이 높아져 창업자의 역량이 매우 중요해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첫 매장의 성공을 넘어선 대박을 이룰 수 있는 길이 분명이 존재한다는 것인데 프랜차이즈의 경우 동일업종 경쟁자가 적은 초기에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성공요인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창업 생각 있는 예비 창업자들은 신중한 판단과 빠른 결정이 필요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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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소규모라고 해도 창업 하나 하기가 보통 힘든게 아닙니다. 고민해야 할 것도 많고요. 일단 처음에는 정확한 정보를 알아두어야 창업결정 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소자본으로 창업을 고민 중이라면 상담하실때 가맹비, 로열티, 금융지원, 홍보지원 중심으로 문의해보신다면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이 글은 해당 업체로부터 소정의 포인트를 지원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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